티스토리 뷰

뷰티풀마인드

뷰티풀 마인드 천재 수학자의 전기

1940년대 프린스턴 대학의 한 수학생은 세상의 모든 것을 수학과 이론으로 연구하지만, 대인관계의 기본을 몰랐다. 누가봐도 심각한 괴짜로 자신만의 길을 걷던 존에게 찾아온 졸업 시즌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으면서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존 내쉬를 인정하는 진정한 친구인 룸메이트는 그를 괴롭히던 책상을 창 밖으로 떨어뜨린다. 그 덕분에 용기를 얻은 존은 영혼을 불태운다. 그 결과, 150년 된 경제 이론을 반박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어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게 됐다. 존은 국방부에서 암호 해독 제안을 받고, 그의 열정적인 수강생 중 한 여학생을 만나게 되고 결혼까지 하게 된다. 그리고 국방부에서 또 다른 제안을 해오는데, 그것은 바로 당시 미국에게 위협적이었던 소련에 의해 비밀리에 숨겨진 암호를 해독하는 중책을 맡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 암호 해독을 하던 일이 발각되면서 생명에 위협을 느끼고 불안 증세까지 생기면서 강의도 하지 않고 하던 일을 그만하고 싶어 한다. 존이 협조하지 않으면 소련으로부터 그와 아내를 보호할 수 없다는 말을 듣고 아내를 안전한 곳으로 보내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아내는 불안해 한다. 강의 도중 그는 소련에서 자신을 처리하러 온 사람들을 보고, 도망을 가다 잡히게 된다. 눈을 떴을 때는 정신병원이었고, 존은 룸메이트 찰스가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절규한다. 정신과 의사는 존의 아내에게 정신분열증은 빈번한 과대망상증 질환이며, 그의 룸메이트 찰스는 존의 실제 인물이 아니라 상상 속의 인물이라고 말한다. 이후 아내가 존의 행적을 살피며 존에게 진실을 말하고, 치료 후 부부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는 다시 정신분열증에 걸리고, 증상을 본 아내가 떠나려 할때 존은 깨닫게 된다. 상상 속의 인물들 중 아이가 시간이 지나도 늙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그는 그것이 자신의 망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많은 시간이 지난 후 자신의 지식을 어린 대학생들에게 전수할 수 있었다. 기존 경제학이 해내지 못한 사람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증명하여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존 내쉬, 평생의 업적을 이룬 교수에게 경의를 표하는 선물로 만년필을 테이블에 올려 놓는 이들이 많았다. 이 영화는 정신분열증을 극복한 천재 수학자의 실화 이야기이다.

극적이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존 내쉬

미국의 수학자인 존 내쉬는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블루필드에서 1928년 6월 13일에 출생하였고, 블루필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런 대학교와 프린스턴 대학교를 나왔다. 1978년 존 폰 노이만 이론상 수상, 199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 1996년 NAS 회원, 2015년 아벨상을 수상하였다. 존 내쉬는 1957년 앨리샤 라지와 결혼해 1963년에 이혼을 했지만 2001년 재결합을 했다. 2015년 5월 23일, 존과 앨리샤는 아벨상을 수상하고 공항에서 귀국하던 중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존 내쉬는 게임 이론의 초안을 내었고, 내쉬균형은 존 내쉬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워낙 유명한 이론으로 일반인들도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콜롬비아 대학 학회에서 리만 가설에 대해 강연의 하던 중 정신분열증에 대해 알게 되자 영화에서처럼 망상을 보게 되었고, 정신병원에서 9년동안 약물 치료를 받았다. 망상이 자신의 특별함을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로 인해 발병한 걸 알게 되면서 점차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업적을 내었다.

뷰티풀 마인드의 추리 기법으로 극적 표현

뷰티풀 마인드는 존 내쉬의 삶을 좀 더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추리 기법을 사용했다. 비밀 업무를 맡기는 피처 요원, 가장 친한 친구 찰스, 유일하게 사랑을 준 어린 소녀 마시까지 이 모두가 그의 정신분열증상에서 만들어진 상상 속의 인물로 밝혀지는 극적 구성은 이 영화의 핵심 전략이다. 그리고 존의 망상을 통해 우리는 그의 마음속에 있는 결핍에 대해 알 수 있다. 첫 번째 결핍은 외로움으로 인해 자신과 대화할 수 있는 친구를 원했지만 현실에서 찾을 수 없어 직접 가상의 친구를 만들어내 결핍을 해결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 타인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이다. 위대한 이론을 만들어내 세계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핵심적인 인물이 되기를 희망했다. 이런 욕망은 자신의 천재이자 국가의 중요한 인물이라는 자기암시를 만들어 피처라는 허상의 인물을 만든 것처럼, 인정욕구에 대한 결핍에 대해 알 수가 있다. 2015년에 아벨상을 받고 세상을 떠난 존 내쉬, 그해 또 한 명의 천재를 떠나 보냈다. 존 내쉬의 일화를 다루고 있는 '뷰티풀 마인드'는 러셀 크로우가 연기했으며 2001년에 개봉한 작품이다. 제74회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을 수상하였고, 정신분열증 임에도 불구하고 희망을 잃지 않고 묵묵히 학자로서의 역할을 다한 존 내쉬의 이야기로 많은 감동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