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트로가 유행이 요즘 딱 어울리는 영화입니다. 1988년 시대 배경으로 그 시절 패션, 배경, 음악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서울대작전은 카체이싱 하는 영화로 배우들의 연기를 보는 즐거움이 있어 기대되기도 합니다. 8월 26일에 넷플릭스에서 공개되었는데, 지금부터 서울대작전 줄거리와 후기, 결말에서 쿠키영상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목차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적 후기 결말(스포주의)
소개
1988년도의 서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카체이싱 영화이다. 큰 건수 하나 해줄 기사를 뽑는다는 대사 이후 극장 앞에서 레이스를 벌이려는 자동차들 지금 상영 중인 작품은 영웅본색을 패러디하고 있다. 대우자동차의 르망 GTE, 기아자동차의 브리사, 유아인이 연기하는 주인공 동욱이 모는 차는 번호판 서울3라 1988 현대 소나타 Y2 초기형이다. 다른 두 차는 튜닝해서 범퍼하고 휀다가 특이하다.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이 공개했습니다. 서울대작전 1988년을 배경으로 한 카체이싱 영화이다. 출시 전부터 복고풍 가득한 옛 감성으로 시선을 압도했습니다. 폼생폼사 상계동 슈프림팀의 초특급 임무를 그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서울대작전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리뷰(줄거리)
사우디아라비아에 가서 외화를 벌어 미국에 있는 어머니에게 보내고 미국 나성(LA)에 가려고 했던 유아인(동욱)은 귀국하자마자 낯선 이들에게 쫓기게 됩니다. 오정세(안 검사)는 유아인(동욱)과 빵꾸팸의 범죄 이력을 바탕으로 위협적이고 달콤한 제안을 합니다.
그 제안은 전 장군의 운전수가 되어 그의 실세인 강 회장과 이 실장의 정보를 빼돌리는 것입니다. 이들의 임무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거액의 비자금을 나르는 것이었습니다. 빵꾸팸은 뛰어난 실력으로 임무를 잘 수행해 나가지만 큰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은 카체이싱이 될 것으로 기대됐었습니다. 경주나 추격 장면보다 차량에 더 신경을 쓰는 것 같았습니다. 차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신기하게 봤는데, 차에 관심이 많으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대작전은 현시대가 아닌 1988년을 배경으로 레트로 느낌이라 이색적인 분위기를 줍니다. 주인공들의 패션과 소품은 복고풍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요즘 복고풍이 유행이라 주인공들의 패션 아이템이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배우들이 당시의 패션과 잘 어울렸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에는 그 시절의 영화, 노래, 1988년 풍경이 등장합니다. 젊은 세대는 복고적인 감성이 가득한 영화를 보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것이고, 직접 경험한 사람들은 추억을 떠올리며 더 즐거워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대사는 시대를 고려하지 않아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 영화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준비하는 중에 있으며, 올림픽이라는 지구촌 대축제를 맞이하면서 그 뒤에 어두운 이면들을 보여줍니다. 해외에 보여주기 위해 대대적인 철거를 감행하고 있었고, 한편으로는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돈세탁과 비자금 은닉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어두운 소재지만 전체적으로 코믹하고 밝아서 무겁지 않은 영화였습니다.
기본적인 줄거리만 파악하면 얼마든지 기대할 수 있는 이야기지만, 코믹한 부분들이 있어서 그다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신나는 영화 배경음악이 돋보였습니다.
배우들의 연기 또한 좋았습니다. 복남 역을 맡은 이규형이 감초 역을 제대로 소화했고, 고경표의 우삼 역과 문소리의 강 회장 역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갈치(희영) 역을 맡은 송민호가 여러 장면에서 출연했으며, 첫 연기지만 자연스럽고 재밌었습니다. 주목해서 찾아봐야 할 배우가 한 면 있는데 바로 배우 이세영이 특별 출연했다고 합니다. 찾아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스포 내용 주의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은 전두환의 비자금을 추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임무를 잘 수행하던 빵꾸팸은 도청되는지 모르고 안 검사와 작전 얘기를 나눴고, 이 실장이 모든 것을 알게 됩니다. 그로 인해 안 검사는 죽고, 우삼은 잡혀가고, 빵꾸팸은 모든 최를 뒤집어씁니다.
위험을 예견하고 철수하려 했던 동욱은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로 결심합니다. 동욱은 이 실장과 안 회장의 대화를 도청한 것을 위협한 뒤 같은 편임을 믿게 만든 후 그를 배신합니다. 남서울공항에서 카체이싱을 마친 뒤 검찰에 적발될 위기에 처한 차량을 폭발시켰고, 비행기에 비자금을 실어 도망가려던 강 회장은 비행기에 탄 동욱에게 돈을 빼앗깁니다. 하늘에서 돈이 뿌려지고 동욱은 안전하게 착륙합니다.
강 회장이 돈세탁 혐의로 구속되면서 부동산 투기와 탈세 혐의까지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빵꾸팸은 나성에 가기 전에 껍데기를 업그레이드하자며 웃으며 끝을 맺습니다. 쿠키 영상도 있는데, 그건 강원도에서 전 장군이 절의 마당을 빗자루로 쓸면서 괴로워하는 장면이 있으니 꼭 마지막까지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넷플릭스 영화 서울대작전은 가벼운 킬링타임 영화로 결말에서는 현실을 생각하게 되면서 씁쓸했지만 조금은 유쾌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주인공 배우들과 스토리를 보고 기대했던 것보다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자동차 추격전이 많아 아드레날린이 폭발하는 영화인 줄 알았는데, 자동차 추격씬이 그리 길지 않아서 몰입하려니 끝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액션보다는 패션, 배경, 음악 등을 보여주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예상과 달랐습니다. 가장 아쉬웠던 건 예측 가능한 전개에 스릴감이 없었습니다. 서울대작적은 큰 기대 없이 보면서 심플하게 즐길 수 있는 넷플릭스 영화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