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효율피는 이름이 낯설지만 먹기에 간편해서 좋고, 방송을 통해 아름아름 알려지더니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어 찾고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비만으로 고민이시라면 발효율피 엘라그산의 갱년기 다이어트 효능, 그 외 효능과 부작용, 다양한 먹는법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발효율피 엘라그산 갱년기 다이어트 효능 부작용 먹는법 추천
발효율피 란?
율피는 밤을 감싸고 있는 얇은 속껍질을 말하며, 인체에 유익한 각종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율피라는 기록이 있는데, 예로부터 각종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널리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이것을 가지고 발효 과정을 거친 것을 발효율피라고 합니다. 주성분인 엘라그산을 비롯한 다양한 성분의 복합작용을 통해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효능 : 갱년기 다이어트 및 증상 개선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엘라그산이 발효율피의 주목해야 할 성분입니다. 암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내장 지방의 염증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지방을 분해해 배출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때 이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어 천연 에스트로겐 역할을 하여 뱃살과 갱년기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 외에도 탄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흡수율을 높이고 체내에서 지방을 흡수하는 담즙산과 결합하여 내장지방 배출에 훨씬 더 효율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일본 내분비학회지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엘라그산은 백혈구 유지 유전자를 억제하고 고지방 식이를 섭취한 쥐의 백색 지방 조직을 갈색 지방화를 촉진합니다. 즉, 내장지방을 태우는 갈색지방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내장지방 억제 및 감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한식품영양학회에서 실시한 동물실험에 따르면 이 추출물의 꾸준한 섭취로 인해 체중감소 및 복부지방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엘라그산 함량 비교 | |
발효율피 | 석류 |
1g=3.1mg | 200g=3.1mg (석류 1.3개 분) |
엘라그산이 얼마나 함유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 양을 석류와 비교한 결과 발효율피 1g에 3.1mg, 석류 200g에 3.1mg와 같은 양이 함유되어 있으며 석류 1.3개 분과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 효능
- 항산화 작용
- 항암 작용
- 위장 기능 개선
- 당뇨병 예방
- 심혈관 질환 예방
- 간 기능 개선
- 치매 예방
항산화 작용
이 추출물에 풍부한 엘라그산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따라서 무분별하게 정상세포를 공격하여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농도를 조절하고 체내 독소 배출을 도와 면역체계의 활성화와 안정적인 유지에 유익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질환의 발생과 함께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큽니다. 이 성분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피부노화방지 및 주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 작용 / 위장기능 개선
엘라그산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불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여 각종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위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어 성인병 예방과 신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과 기침이나 감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 심혈관 질환 예방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암,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만성 염증질환에 대한 잠재적인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 치매 예방
지방간에 좋고 간 보호 기능이 활성화되어 간 기능 개선에 좋습니다. 뇌신경 세포를 보호하고 인지장애 회복에 도움을 주며, 기억력 향상은 물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섭취 권장량
- 1일 추출분말 기준 2g
꿀과 함께 발효율피를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꿀과 함께 먹으면 체내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이것을 먹을 때는 꿀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 설사
- 복통
- 철분 흡수 억제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철분의 흡수를 차단하므로 빈혈이 있는 사람은 소량만 먹거나 심한 경우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 치료를 위해 처방된 약을 복용 중이거나 임산부, 수유부라면 전문의와 상의를 한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법
- 율피차 마시기
- 주스, 우유에 타서 마시기
- 선식, 단백질 셰이크, 미숫가루에 섞기
- 요거트에 섞기
- 시리얼에 뿌려서 먹기
- 제빵 반죽에 넣기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차로 마시거나 주스, 우유에 타서 마시는 것입니다. 2~3g의 추출 분말을 물이나 우유에 희석해서 먹으면 거부감 없이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단백질 셰이크나 미숫가루 등에 섞어서 먹기에 좋고, 요거트나 시리얼에 뿌려서 먹기에도 간단하고 좋습니다. 제빵 할 때 반죽에 소량을 섞어서 빵이나 쿠키로 만들어 먹으면 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부침개, 수제비, 칼국수 반죽에도 소량을 넣어서 먹으면 좋지만 양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몸에 좋다고 듬뿍 넣으면 원재료의 맛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소량으로 테스트를 해본 후 양을 조절하시길 바랍니다.